많은 사람들이 농협은행의 단위협동조합과 중앙회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간판에서 볼 수가 있겠고 두 번째는 은행의 코드로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통장개설을 할 때 농협으로 가서 직원분에게 중앙회인지 단위인지 물어보고 발급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이 두 농협의 차이점과 어떻게 구분을 하는지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농협중앙회 코드: 11
▶단위농협 코드: 12
먼저 중앙회를 알기 전에 단위농협을 먼저 알게 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단위농협이라는 것은 각 지역에 있는 농민들이 모여서 자본금을 바탕으로 만든 사단법인입니다. 즉, 쉽게 말을 해서 단위농협에 주인은 출자금을 납입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중앙회는 단위농협을 관리하는 목적을 가지고 최초 만들어 졌으나 지금은 은행에 모든 업무 역시 함께 처리를 하고 있으며 각 지역에 있는 단위농협을 총괄 지원하는 중앙기관입니다.
간판으로 확인하는법
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구분은 간판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처럼 중앙회같은 경우에는 간판에 '은행'이라는 글자가 꼭 들어 가 있습니다.
농협단위
단위농협은 같은 경우에는 농협이라는 간판 뒤에 은행이라는 글씨가 없으며 00농협 00점이라고 옆에 표기가 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간판에서 은행이라는 단어로 구분을 할 수도 있으며 간판에 쓰여진 영어로도 구분이 됩니다.
▶농협중앙회: NH Bank
▶단위농협: NH
위처럼 중앙회같은 경우 영어 표기로 NH뒤에 Bank가 들어가는 반면에 단위농협에서는 Bank글씨가 없고 그냥 NH만 있습니다.